티스토리 뷰
벌써 올해의 반년이 지나갑니다! 당신의 운전면허 갱신기간이요!
연말에는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방문은 아주 혼잡합니다.
미리미리 시간 내셔서 운전면허 갱신을 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갱신기간을 지나 갱신하시면 과태료 혹은 면허 취소까지 되실 수 있습니다.
면허 취소가 되면 운전면허 시험을 필기부터 다시 보셔야 합니다.
제가 아래에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려드릴테니,
지금 빨리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을 숙지하시고 운전면허 갱신을 서두르세요!!
연말에는 바쁜나머지 운전면허 갱신을 잊으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운전면허 갱신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2종 운전면허를 소지자 님! 운전면허 갱신이 코앞이신가요?
아직도 운전면허 갱신을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서두르세요! 2종 운전면허를 소지하신 분은 운전면허 갱신으로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을 지참하셔서 연말 전까지 운전면허 갱신을 하셔야 합니다.
설마, 나중에 해야지 하시나요? 지금하세요!! 연말에는 모두가 바쁩니다. 이대로 잊으셨다가는 과태료를 부과하셔야 하고,
연말이 지나 새해가 되시면, 운전면허가 취소되시는 불상사가 생기니까요.
설마 면허시험을 다시 보시고 싶으신건 아니시죠?
지금 제가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려드릴테니, 연말에 몰아서 갱신하려하지 마시고,
지금 바로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바쁜 일상 속에서 운전면허 갱신을 앞두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제가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것들을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의 교통안전 통합민원에서 운전면허증 갱신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 가능한 방문가능한 시간에 갱신을 위해 방문하시고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아래에 면허시험장 방문신청을 하실 수 있는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미리 서둘러 면허시험장 방문신청을 하세요!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에 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말씀드린바와 같이 운전면허 갱신기간을 놓치시면 과태료와 더 크게는 면허취소가 되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방문신청 인터넷접수를 통해 운전면허 갱신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은 1종, 2종 면허 종료에 따라 다릅니다.
1종은 갱신이 아니라 적성검사를 통해 운전면허를 갱신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70세 이상이신 2종 운전면허 소지자 또한 갱신이 아닌 적성검사 대상자이므로, 적성검사를 통해 면허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갱신은 2종에 해당하는 것으로, 2종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을 안내해드릴게요!
준비물 | |
2종면허 갱신 준비물 |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컬러사진(3.5x4.5cm) 1매 |
건강검진내역서(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한 건강검진내역시 자료제공 가능) 2년내에 검진한 건강검진내역의 결과만 인정. |
|
수수료 | 모바일IC(영문,국문) 15,000원 / 일반(영문, 국문) 10,000원 |
운전면허갱신 인터넷신청
운전면허 갱신은 도로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인터넷으로 갱신접수를 하고,
원하시는 날짜와 운전면허시험장을 확인하셔서 운전면허 갱신을 하실 수 있습니다.
면허갱신의 신청장소는 전국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실에서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갱신기간
2종 운전면허 갱신기간은 면허 취득일로부터 10년 주기이고 갱신의 기간은 10년이 되는 해당연도 1년간 입니다.
예를들어, 만약 면허증을 2016년 4월 8일에 합격해 받으셨다면 갱신기간은 10년이 되는 2026년에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 안에 갱신을 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의 갱신기간은 운전면허증에 표시되니, 발급받으신 면허증에서 갱신기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운전면허의 적성검사는 1종 보통, 70세 이상의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운전면허 10년이 도래하셨다면 적성검사를 통해 면허를 갱신받으셔야합니다.
전국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실에서 신청 하실 수 있으며, 일반의료기관 에서 발급한 진단서나 겅간검진결과내역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1종 운전면허의 갱신주기 와 갱신기간은 2011.12.9일 이후 면허 취득자, 적성검사자는 10년 주기(적성검시기간 1년간)
2011.12.8 이전 면허취득자, 적성검사자는 7년주기(적성검사기간 6개월-면허증 상 표기된 기간)
2종 면허는 2011.12.9 이후 10년주기 1년기간 / 2011. 12.8 이전 면허는 9년주기 6개월 기간 이 주어집니다.
적성검사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6개월 이네 촬영된 컬러사진 2매, 적성검사 신청서는 면허시험장, 경찰서, 병원 비치 되어 있습니다.
수수료는 모바일 발급시 21,000원 / 일반 16,000원 입니다. 신체검사비는 별도입니다.
신체검사는 건강검진결과 내역확인으로 가능하며, 1종 보통 적성검사 대상자 중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자료를 보유한 경우, 인터넷 적성검사 신청 가능합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운전면허 갱신기간을 놓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갱신기간을 놓쳤을 경우 과태료 20,000원 이 부과됩니다. 70세 이상 2종 면허의 적성검사 대상자는 과태료 30,000원이 부과 됩니다. 또한 1년 경과 시에는 면허취소가 됩니다.
과태료를 미납시에는 납부기간 경과시 가산금 5%, 매월 경과시 중가산금 1.2% 더 부과됩니다.운전면허 갱신신청을 대리인이 가능 한가요?
2종 면허소지자는 인터넷 접수 및 대리인이 준비물과 위임장을 지참하면 대리접수가 가능합니다.(모바일 면허증은 불가함)
70세 이상 2종 면허 소지자는 진단서나 건강검진결과내역 확인으로 신체검사서를 갈음하는 경우 대리인이 준비물,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위임자가 작성) 지참하시면 대리접수가 가능합니다.적성검사 기간을 연기할 수 있나요?
적성검사 기간의 연기가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고, 연기 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적성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질병으로 입원: 퇴원일로부터 3개월이내
해외출국 : 귀국일로부터 3개월 이내
군입대 : 전역일로부터 3개월 이내
수감자 : 출감일로부터 3개월 이내
함께 보면 좋은 글
운전면허 갱신은 도로 안전을 유지하고 운전자의 최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운전자들에게는 더욱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의 중요성
건강 상태 확인: 운전면허 갱신 시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력, 청력, 반사 신경 등의 변화를 체크하여 운전이 안전한지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
교통 법규와 안전 지식 업데이트: 교통 법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갱신 과정에서 최신 법규와 안전 지침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능력 평가: 갱신 절차를 통해 운전자의 실제 운전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오랜 기간 운전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신뢰도와 책임감 증진: 정기적인 갱신은 운전자가 도로에서의 책임감을 유지하고 법을 준수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70세 이상의 운전자를 위한 주의사항 고령 운전자들은 나이와 관련된 신체적, 정신적 변화로 인해 운전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고령 운전자들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입니다
정기 건강 검진: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 시력, 청력, 반응 속도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건강 상태가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시간과 조건: 밤이나 악천후와 같은 어려운 운전 조건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 시간대에 운전하고,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량 선택: 최신 안전 기능이 탑재된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등이 포함된 차량은 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행 거리 줄이기: 주행 거리를 줄이고, 필요한 경우 대중교통이나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운전 기술 재교육: 운전 기술을 재교육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전 학교에서 고령 운전자를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 및 친구와 상의: 운전에 대한 자신감이 줄어들거나 건강 상태가 걱정될 때 가족이나 친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면허 갱신과 고령 운전자들의 주의사항은 모두 도로 안전을 유지하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면허를 갱신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와 운전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